Gangnam Market Apartment in Seoul-2 1974 신사동 강남상가 아파트-2 1974

Gangnam Market Apartment in Seoul-2 1974
신사동 강남상가 아파트-2 1974






앞서 올린 강남상가 아파트의 추가 드로잉을 올린다
각층 평면 및 3D드로잉을 통해
강남상가 아파트의 동선 구성 및 내부 구성의 특징을 알아볼 수 있다


내부 사진은 추후 정리해 올릴 예정






몇가지 특징을 정리해 보면


1. 건물은 기단부 4개층과 상부 판상형 아파트 부분(5~9층)으로 구분되는 형태지만 내부 프로그램은 외관의 구분을 따르지 않는다. 기단부에 해당하는 3,4층에서부터 아파트(중복도형)가 시작해서 9층까지 있다.


2. 기본적인 구조 모듈은 6m x 6m를 따르고 있고 세대 구분도 이 구조 모듈에 따라 폭 6m, 폭 9m 등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ㄱ자로 꺾인부분이나 부분적으로 다른 모듈을 띠는 곳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3. 지상층에서 상부층으로 진입하는 입구는 5개소인데 이 중 2개소는 2층(상가)까지만 연결된다.


4. 중앙계단은 기단부에서 아파트로 전이되는 층인 4~5층에서 건물 깊이가 줄어듬에 따라 단면상의 변화를 보이고, 9층도 세대 전면 테라스를 만들기 위해 건물 깊이가 줄어듬에 따라 약간의 단면 변화를 보인다.


5. 건물의 측면부에 위치한 2개소의 계단 또한 4층까지 건물 기단부를 오른뒤 5층부터는 건물 후면으로 노출된 계단으로 전이된다.
특히 이 계단들은 1~2층의 계단 폭과 3층~4층 계단 폭 또한 달라 수직적으로 3번에 걸친 변화를 보인다.


6. 아파트 5층은 하부층 옥상을 이용한 전면 테라스가 있어 정원이나 마당처럼 쓰이고 있고 9층 및 일부 세대를 제외한 나머지 층 세대들은 각각 돌출된 발코니를 하나씩 갖는다. 9층은 하부층보다 조금 들여 계획해 세대 전면에 테라스를 계획했는데 현재는 모두 '샷시'를 설치해 내부화해 사용하고 있다.


7. 아파트 전체 규모는 길이방향으로 80m에 이르고 폭은 20m 내외로 ㄱ자로 꺾여있는 배치이다.


8. 1층의 후면부에는 아파트 건물과는 별도로 지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단층의 상가가 있는데 현재 몰 형식의 식당가와 마트가 운영되고 있다.


9. 건물의 북서쪽 면에는 지하 주차장 경사로가 있는데 지하층을 확인하진 못했다.


10. 세대 내부를 직접 확인은 못했으나 인터넷을 통해 부동산 업체들 등에서 올려둔 자료들을 통해 대부분의 세대 평면구조를 추정할 수 있었고 이를 반영해 평면으로 표현했다.
확인하지 못한 세대는 그리지 않고 비어 두었다.


11. 이 건물 뿐 아니라 옛 건물들의 대장을 확인하다 보면 왕왕 발생하는 일이 있다.
세대 면적이, 정확히는 건축물 대장 상의 세대 전용면적이 현황 면적과 차이를 보이는 일이다. 이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몰라도 계산해보면 대장 상의 면적은 각 세대의 복도면적(중복도형인 경우 복도 폭의 절반에 해당하는 면적)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된다.
전용면적에 대한 개념 정립이 안됐을 때 산정한 면적이거나 당시에는 세대 면적 산정 방법이 달라서 생긴 결과일 것으로 추정하나 정확한 이유는 확인이 필요하다.


이 건물도 건물의 규모상 복도 부분을 포함하지 않고서는 나올 수가 없는 면적으로 세대 면적이 표기되어 있는 것으로 계산되었다.
이런 차이를 인지 못하거나 무시하다보니
이 건물 뿐 아니라 다른 아파트 건물에서도 부동산 매매 등의 광고에
실제 전용 면적과는 차이가 있는 면적이 전용 면적으로 표기되어 있는
경우들이 있다.





건물은 북동향을 전면으로 한 배치로 동쪽 모서리에서 본 엑소노메트릭 뷰. 
형태적으로 기단부와 상부 아파트 판상형 부분이 명확히 구분되는데 비해 프로그램은 그 구분을 따르지 않는다.





중앙계단의 단면상 변화를 볼 수 있다.









4층까지 중복도형의 구성에서 5층 후면 편복도형 구성으로 변화되는 동선 체계를 알 수 있다. 계단자체의 변화뿐아니라 공간/복도 구성의 변화로 인해 예상보다 풍부한 경험이 가능하다. 후면 복도와 연결된 후면 노출 계단의 위치도 확인이 가능하다.





















4층의 worm's eye view. 중복도 구성과 세대 구성을 볼 수 있다.




5층의 worm's eye view. 후면 편복도 구성과 전면 테라스를 확인할 수 있다.





층별 구성





7층, 8층, 9층 평면 scheme. 9층 세대 내부 구조 자료는 확인하지 못해 비어 두었다. 7, 8층은 같은 구조.




4층, 5층, 6층 평면 scheme. 인터넷에서 찾은 자료들로 상당부분의 세대 내부 구조를 표현 가능했다. 4층은 중복도 구성, 5층은 편복도 구성에 전면 테라스, 6층은 상부 7, 8층과 같은 구조.



1층, 2층, 3층 평면 scheme. 3층은 아파트이고 1,2층은 상가. 3층은 대장에서 4층과 약간의 면적차이를 보이기는 하는데 현장 확인으로는 ㄱ자로 꺾인 부분의 구성에서만 차이가 있고 거의 같은 구성으로 보인다.




재구성해본 투시도. 도로가 좁고 인근 건물이 많아 건물의 전체를 사진으로 담기는 어려운 환경으로 투시도를 통해 건물 전체의 형상을 확인해볼 수 있다.











후면(서쪽에서 본 모습). 5층부터 시작되는 후면의 노출 계단과 수평으로 곧게 뻗은 복도를 확인할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