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September 9, 2010

dynamic component 와 Ruby Plugin(1)

루비 플러그인을 참 잘 만들어 놓은 사람들이 있어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여러모로 편리하고 스케치업의 기능이 라이노 못지않게 강력해질 수 있어 뿌듯하다.
...고 생각하다가 그렇다면 dynamic component(DC)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은 뭐가 없을까? 에까지 생각이 미쳤는데..한참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가...
이리 저리 검색하던중 강력한 툴 발견. 같은 개발자가 만든 다른 플러그인도 쓰고 있는데 왜 이걸 지금껏 못봤었는지 의아할 정도로 강력한 플러그인.
지금껏 DC 로 해온 작업이 전부 선부재를 이용한 형태들인데 이를 극복해서 면을 만들 수 있는 플러그인이다. loft by splines 기능이 있는 플러그인인데 단면 프로파일들을 연결해서 면을 만들어준다.
DC로 한 작업을 면으로 만들기에 딱인데, DC로 프로파일의 변이를 만든다음 이들을 선택해서 해당 플러그인으로 면을 만들어주면 지금까지 고민해왔던 DC의 한계가 하나 극복될 수 있다.
이미지를 보면 이해가 빠르다.
클릭하면 확대

간단하게 모델링 순서를 살펴보면..

1) 일단은 원하는 단면 프로파일을 만든다음 여러 수식들로 적절한 형태로 복사 및 변형해준다.
2) 원하는 형태로 완성이 되면 복사된 프로파일들을 선택해서 ctrl+C 로 복사한다음 콤포넌트 밖으로 빠져나와  paste in place한다. 다른 곳에 붙여넣기를 하면 어차피 원래 자기 자신의 위치로 돌아가게 되니 paste in place 를 한다.
(DC로 인해 수식으로 자신의 위치가 constraint 되어있기 때문이다.)
3) 붙여넣은 다음 마우스 우클릭으로 explode를 선택해 실행 해준다.
4) explode 된 개체들을 다시 선택해(다른곳을 손대지 않았다면 계속 선택상태 유지되고 있다)적당한 곳으로 이동시킨다.
5) 해당 개체들을 선택후 loft by spline 플러그인을 선택한다.
6) 1차로 면이 만들어지고 수정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며 마우스 커서 모양이 바뀌는데 빈곳 아무 곳이나 더블클릭한다.
7) 열심히 돌아가며 면을 만들어낸다.

몇번의 작업을 해보니 단면 프로파일의 수가 많지 않아도 충분히 원하는 모양은 나온다. 프로파일의 수가 많아지면 면을 만드는데 시간만 많이 잡아 먹으므로 형태가 깨지지 않을 적당한 개수로 프로파일을 복사해서 만들면 효율적이겠다.

위의 그림에서 가장 위 선택된 것이 단면 프로파일의 복사본들이고 가운데 두개 회색으로 된 모델이 함수를 조금씩 손봐서 만든 두개의 면이다. 기본적으로 같은 수식에서 파생되기는 했으나 sin함수의 주기와 진폭과 관련된 상수 한두개를 손봐서 살짝 다르게 만들었다. 가장 밑의 노란 모델은 이 둘을 양쪽으로 겹쳐놓은것. 대충 만들다보니 콤포넌트 기준점이 약간 어긋나 두 모델의 이음새가 매끄럽지 않게 되었다.

이를 이용한 여러가지 활용도를 생각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건물의 볼륨을 만들거나 단순히 벽체나 바닥의 요철을 만들수도 있다. 가구를 디자인할때도 유용할 수 있다. 아무튼 이로인해 비로소 면과 볼륨을 만드는게 DC도 가능해지는 거다. DC와 플러그인의 획기적인 만남이랄 수 밖에 없다.

다음은 해당 플러그인 기능설명 사진. 아직은 beta 버전이라 동작중 크래쉬 발생할 수 있으니 저장 잘하면서 작업하라고 개발자가 써놓음. 그러고보니 중간중간 많이도 꺼지더라..
오른쪽 위 loft by spline이 보인다.
단면 프로파일만 있으면 면을 만들어준다.
다른 기능도 유용해보인다.
image from SketchUcation.com

http://cafe.naver.com/beyondsketchup/80383 에서 다운로드 가능(최신버전은 아님. 등급이 가능해야 가능)
http://forums.sketchucation.com/viewtopic.php?f=323&t=28586 여기도 다운로드 가능(간단한 회원가입필요. 개발자가 최신 beta 버전 올려놓음)


이미지가 너무 없어 썰렁해보여 하나 추가
해놓고 보니 만두다.
Thank you Fredo6!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