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khyeon Market Apartment in Daegu-3-3d drawings, 1982 대구 복현시장상가 아파트-3-3d 드로잉, 1982

Bokhyeon Market Apartment in Daegu-3, 1982
대구 복현시장상가 아파트-3, 1982






























대구 복현시장상가 아파트 3d 드로잉

직접 경험한 복현시장상가 아파트 건물은 두 동이 만들어낸 서로 비슷하면서도 다른 풍경으로 인해 충분히 풍부했다.
70년대 말부터 80년대 초까지에 걸쳐 지어진 다른 건물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징들을 공유하면서도 이 건물 만의 특징적인 부분들로 인해 복현시장상가 아파트 건물은
충분히 특별해 보인다.

콘크리트면 위 페인트 마감, 계단 구조의 강조, 수평성의 강조, 외부복도, 기울려진 파라펫 처리, 더스트 슈트의 설치 등이 당시 건물들과 공유하는 특징이라고 하면,
2.4m폭의 외부 복도, 복도 외의 부분들까지 연장하여 강조한 수평성,
지상부 외부계단의 접근 방식에 있어서의 변화 등이
복현시장상가 아파트에서만 관찰할 수 있는 특징으로
이런 특징들이 어우러져 강한 존재감을 여전히 드러내고 있다.






사진으로는 담을 수 없었던 전체적인 형사을 투시도로 확인 가능하다. 두 동의 건물이 전면 2.4m폭의 복도로 인해 깊이 있는 수평띠가 강조되어 있다.










3층 평면 scheme. 왼편이 나동, 오른편이 가동으로 나동은 ㄷ자의 복도배치, 가동은 일자 복도배치로 되어 있다.


























3층에서 올려다본 뷰. 각 동 전면의 복도와 전체적인 실 배치를 알 수 있다.









가동. 2층까지는 대지의 거의 전부를 점유하고 있고 상층부 아파트는 전면 도로변으로 줄여서 배치되어 있다. 단면으로도 아파트 전면 복도를 살펴볼 수 있다.


















나동. 가동과 마찬가지로 2층까지 대지 거의 전부를 점유하고 있고 아파트층은 ㄴ자배치(복도는 ㄷ자배치)로 규모를 줄여 계획되어 있는 것을 알 수있다.












전체적인 층 구성을 살펴볼 수 있다. 1층 및 2층은 직접 확인한 영역에 한계가 있어 거의 추정에 의존해 그렸다. 아파트 세대 내부 평면 또한 확인할 수 없는 여건이었다.












Comments